공지사항 >>

사이트검색

■씨족문화연구소 모임

2016년 2월 13일 1박 2일 일정으로 대전 유성 유스호스텔에서 모임을 가졌습니다.

한국고전번역원은 문화창달의 일환으로 옛 고전물을 꾸준히 번역해오고 있으며 DB를 통해 누구나 자유로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해왔습니다.

최근 인터넷에서 읽히고 있는 전주대학교에서 번역한 존재집은 한국고전종합 DB에서 작업된 해제본입니다.

얼마 전부터 씨족문화연구소는 한국고전종합 DB 해제본 중에서 존재집을 별도로 떼내어 인터넷 존재집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번에 이미 책으로 출간된 번역본 외 전자존재집을 구축하였으니 상당한 편리성을 확보한 셈입니다.

2차 작업으로, 기존 존재집이 제대로 된 분류가 아닌 나열식 번역을 해놓은 것이라 일부적으로 편집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전자존재집은 책과 달리 필요에 따라 쉬이 편집이 가능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앞으로 전자존재집이 쉽게 읽히고 학술적으로 진전되기 위해서라도 목차 및 전체적으로 글의 분류를 다시금 편집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앞서의 주토론 외 장흥위씨 계간지와 종보 출간 때 씨족문화연구소는 적극적 투고를 하며, 대종회에서 TFT가 꾸려지면, 원할 시 언제라도 파견적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여기에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지속성을 유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종보 발간에 씨족문화연구소는 사무국에 위신복 수석 씨족문화연구위원을 위원장 자격으로, 위성록 연구위원이 협조하기로 확정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새로 구축된 장흥위씨 홈페이지에 기존의 오기 건 교정 및 운용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그간 모임 시 씨족문화연구소에 대종회가 지원이 있었습니다만 이를 탈피하여 앞으로는 자체자금을 만들어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좀 더 심층있는 연구가 이루어지려면 현재까지 이어온 연 2회 모임을 유지하되 연구위원 충원이 필요하다고 합의하였습니다.

●이번 모임 참석인원

위자형 대종회장
위정철 연구소장
위두량 대종회사무국장
위신복 수석연구위원
위승복 신임연구위원
위상복 연구위원
위이환 연구위원

*이번 모임에 위신복 수석연구위원님이 모임 전반을 주선하였고 모임에 들어간 일체금을 지원하였습니다.
위기량 전 대전종친회장님 왕림에 감사함 전합니다.

장흥위씨 씨족문화연구소

BandPhoto_2016_02_15_13_25_13.jpg


왼쪽 시계방향으로부터 위자형 대종회장, 위정철 씨족문화연구소장, 위승복 연구위원, 위상복 연구위원, 위두량 대종회 사무국장, 위이환 연구위원, 위신복 수석연구위원

BandPhoto_2016_02_15_13_23_12.jpg

위정철 소장님의 전자존재집에 대한 연구소가 해야할 일 설명BandPhoto_2016_02_15_13_23_05.jpg

위신복 수석위원의 전자존재집 설명BandPhoto_2016_02_15_13_24_49.jpg


로그인 정보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