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사이트검색

2016년 제2차 이사회 회의록

2016.12.12 19:18

운영자 조회 수:402

재단법인 장흥위씨장학회 2016년 제2차 이사회 회의록

회의소집통지일자

2015. 10. 20.

이사정수

14

재적이사

14

 

 

1. 회의일자 : 2016. 11. 12. 토요일 11:00

2. 회의장소 : 법인 사무실

3. 출석임원 : 이사 8, 감사 1, 배석자 위두량 사무국장

4. 결석임원 : 이사 6, 감사 1

5. 회의안건

   - 1호 의안 : 2016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보고

   - 2호 의안 : 2017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 3호 의안 : 장학금 지급방식 변경

   - 4호 의안 : 기본재산 운용 방식 변경 및 기타


6. 회의내용

-사무국장 : 재적이사 14명 중 8명이 참석하여 이사정수의 과반수 출석으로 성원되었음을 알립니다.

-이사장 : 2016년도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1호 의안 “2015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보고 건에 대하여 장학회 약사와 2016년도 장학사업실적, 장학회기금 가결산과 2017년도 장학사업 및 예산안을 회의자료를 토대로 간략히 설명하고 의견을 물어 참석자 전원의 동의를 구하다.

-이사장 : 3호 안건인 장학금 지급방식변경에 대한 안건을 상정합니다.

-위금량이사 : 이미 발표한대로 34일 일정으로 1인당 50만원 이내의 저비용의 해외연수를 시행하였으면 합니다. 그러한 여행상품에 대하여 조사한 내용을 위두량 사무국장께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 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 상품 중 선택해야 할 것이며 중국 기준으로 50만원 이내의 경비로 가능할 것 같으며 문중역사의 의미를 찾는다면 위씨유적지가 있는 하남성이나 하북성 지역으로 자유여행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은진이사 : 위씨세계종친회가 있는 대만도 교류 차원에서 괜찮을 듯 합니다.

-위해옥이사(대리인 위윤기) : 수련회기간 수련 학생들과 함께하면서 장학금지급과 해외연수 중 선호도를 물었더니 대부분 장학금 지급을 원하는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종전과 같이 장학금이 지급되었으면 합니다.

-이사장 : 일부 학부모들도 장학금 지급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사무국장 : 수련대상자 모집할 때 해외연수 조건을 제시하였고 종전과 달리 19명의 많은 인원을 수료시켜서 종전 기준으로 장학금을 지급할 경우 장학금 지급 재원에 상당한 부담이 따르리라고 봅니다.

-이사장 : 수련회 수료생이라 할지라도 모두 장학금을 지급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수료생 중 선발해서 재원에 맞추어 지급하는 것이므로 장학금 지급 재원은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금량이사 : 수련회 수료자들의 의견에 앞서 장학회에서 해외연수를 결정하고 그 조건하에 수련회를 실시하였으므로 이번에는 계획대로 시행하여 장학회의 신뢰감도 보여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사전원 : 기존 장학금 지급 방식 대신 해외연수로 장학 혜택을 대신하는데 의의제기 없이 동의하고 2017년 여름방학 중 중국 또는 대만으로 장소를 선정하여 시행하자고 의결하다.

-이사장 : 기본재산 운용방식 변경에 대하여 의견을 듣겠습니다. 종전 이사회에서 누차 이 안건이 제기되었는데 오늘 결론을 내야 하겠습니다. 현재 금융기관에 안전성이 보장되는 기업은행 채권으로 예치하여 저금리 시대의 영향으로 그 과실금만으로는 활발한 장학사업 영위가 힘들어 장학회임원들의 연회비로 장학금 지급재원을 충당하고 있습니다. 기본재산을 수익성이 좋은 곳에 투자하는 방안으로 부동산을 구입하여 임대수익을 올려보자는 의견이 제시되어 왔습니다.

-사무국장 : 위씨장학회는 장학회 설립의 최저 재산인 3억의 기본재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본재산을 전향하여 부동산을 통한 임대수익을 올리는 타 장학회의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며 특히 최저 기본재산만을 보유한 장학회에서는 더욱 그러하며 관할 행정당국으로 부터의 승인절차도 매우 까다로운 것으로 알고 있어 사실상 현 시점에서는 어렵게 보여집니다.

-이사장 : 교육청 담당업무자인 우리 총친에게 문의했더니 난색을 표하는 것 같았으며 무리해서 추진하더라도 위험성이 따라 제 이사장 임기중에는 기본재산을 부동산 등으로의 운용방식 변경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며 단 보다 안전성이 보장되는 금융상품을 찾아 예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사전원 : 이사장님의 기본재산 운용방식 시중은행 정기예금 예탁에 대하여 전원 동의하다.

-이사장 : 장학회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운영자금 확보의 ᅟᅵᆯ요성이 있습니다. 지금의 임원 연회비로는 많이 부족합니다. 이에 대하여 좋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위금량이사 : 현 장학기금 명목의 연회비에 장학회 운영기금 이란 명목으로 15만원을 추가하여 이사 50만원, 감사 40만원으로 정하여 내년부터 시행하였으면 합니다.

-이사전원 : 위금량이사의 제안대로 이사 연회비로 장학기금 35만원, 운영기금 15만원 도합 50만원, 감사 장학기금 35만원, 운영기금 15만원 도합 40만원에 이의제기 없이 전원 동의하다.

-이사장 : 4가지 안건을 모두 처리하였으므로 재단법인 장흥위씨장학회 2016년도 제2차 이사회의 폐회를 선언합니다.

 

 


 

상기 회의내용을 명확히 하기위하여 이사회 회의록을 작성하고 참 석이사의 서명날인을 받다.

 

2016년 제2차 이사회 출석부

 

참 석 자

불 참 자

직책

성명

서명날인

직책

성명

이사장

위자형

 

이사

위이언

이사

위재균

 

이사

위성재

이사

위두환

 

이사

위영오

이사

위현종

 

이사

위성환

이사

위금량

 

이사

위남량

이사

위은진

 

이사

위점기

이사

위해옥

 

 

 

이사

위성식

 

 

 

감사

위성윤

 

 

 

감사

위오복

 

 

 


로그인 정보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