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27 18:03
물론 중국에 위씨가 삽니다. 우리의 조상도 중국에서 왔으니 당연하지요.
홈페이지 위씨의 연원을 보셨으면 알 수 있는 얘기를 질문하는지... 기왕에 말이 나왔으니 중국의 위씨에 대해 알아 봅시다. 위씨라는 성씨의 연원은 중국 고대 준문왕의 아들 필공고(畢公高)의 후예라고 합니다. 그들이 진(晉)나라 때 위지(魏地)라는 지역에 살았고 그곳의 관리여서 위씨라는 성(姓)을 받아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한국의 위씨는 귀하가 알고 있듯이 신라 선덕여왕 7년 서기 638년(戊戌)에 도예지사로 왔다고 전하니 그대로 믿을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에서 2000년대 초에 있었던 일화 한토막 소개하지요. 한국의 위씨가 관광차 중국에 갔는데 그곳 조선족출신 가이드가 위씨라는 사실을 알고 달리는 버스 안에서 큰절을 하더랍니다. 중국에서 위씨는 알아주는 성씨이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중국의 위씨가 한국의 위씨와 더러 연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중국의 위씨가 어느 정도 사는지는 모릅니다.
삼국지의 위연장군도 우리 위씨입니다. 비록 제갈량으로부터 반역자로 몰여 죽임을 당했지만 위씨의 조상 가운데 한분입니다. 다만 위나라의 조조는 위씨가 아닙니다. 흔히 위나라이니 위씨일 거라고 생각하지만 조조는 조씨입니다. 중국에서는 위씨가 상당히 활략을 하고 있습니다. 공산당의 중요한 관리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또 대만에서는 외무장관이 위씨인 적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장관은 커녕 국회의원 하나도 없지만 그쪽에는 인물이 많은가 봅니다. 우리도 빨리 큰 인물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