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사이트검색
  • SUBCATEGORY 천관산 여섯 동천

천관산 여섯 동천



산 동쪽 첫 번째 동과 그 서쪽 수도동(修道洞)이 사계동천이다. 이 골에 들어 온 사람은 모름지기 부귀·공명·식색(食色)·생사의 네 가지 망령된 생각을 경계해야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동 입구 화표석을 사계암(四戒岩)이라 부른다. 그리고 초일동(初一洞) 위에 왕유소동(王遊小洞)이 있다.


동쪽으로 두 번째 골로 가운데 석고소동(石鼓小洞)이 있다.
그 다음 동쪽은 송대동(松臺洞)이요 또 그 다음 동쪽은 성조동(聖祖洞)이며, 그 다음 동쪽은 내장동(內藏洞)이 이에 속한다.


남쪽으로 첫 번째 골이다.
청학동천은 천관산에서 가장 아름다워 좌우에 솟아있는 봉우리들이 서로 맞보고 절하는 듯하다.
밖으로는 출렁이는 남해 바다가 펼처져 푸른 하늘과 맞다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동쪽은 망해동(望海洞)이며, 서쪽은 방광동(放光洞)에 속한다.



서쪽으로 첫 번째 골이다. 이 골의 물은 달고 맑아 추운 겨울에도 얼지 않으며 항상 마시는 사람들은 질병을 제거할 수 있고 술을 빚어도 좋다. 그 남쪽은 크고 자은 삼화동(三花洞)과 미타동(彌陀洞)이 속해 있다.



북쪽으로 첫 번째 골이며 기암괴석이 절경이어서 천관산 가운데서 으뜸이니 지금은 보통 구정동(九精洞)이라 부른다. 그 아래는 정자동(淨子洞)이고 그 서쪽은 주암동(舟岩洞)이 있다.



서쪽으로 두 번째골이니 그 서편은 지장동(지장동)과 나한동(나한동) 및 오공암동(오공암동) 그리고 크고 작은 태자동(태자동)이 이에 속한다.
그런가 하면 천관산 절경은 문명을 드날렸던 방촌 출신의 문학인들로 하여금 그 아름다움을 수없이 노래하게 했고, 천관산은 바로 그러한 시상(詩想)들이 서로 어우러지게 하는 작품의 무대이기도 하였다.
이곳을 중심으로 팔경시가 전한다.




로그인 정보

close